서론
*들어가는 말.
2학년 1학기 수강과목들 중, 선교인물사란 수업을 듣게 되면서 이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많은 선교인물들 중 특별히 한국으로 온 선교사들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인해 한국선교에 대한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한국 선교에 주목한 또 다른 이유는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이
선교사들에 대한 탄압을 봐서도 그렇다. 당시 상황이 6.25전쟁을 위해 남침준비를 하기 전 준비를 분주히 했던터라 종교 탄압이 더 심했을지도 모르겠으나 외국인선교사와의 접촉을 금지했다거나 아예 북한 공산권 조약을 체결하지 않는 신도들에 대해서는 처형을 한 것은 강경도 초 강경 종교정책이
관광산업으로써의 변화가 시작되었다. (관광학원론 하동현 저 한올출판사 06.02.20) 그 당시의 외국인들은 지금과 같은 의미의 관광이 아니라 선교, 취재, 구호활동 등의 특수한 목적으로 한국에 들어왔다. 외국인들의 대부분은 선교사나 기자, 의사들이었고 그들은 거의 한양으로 집중해서 들어왔다.
선교사, 외교관, 언론인, 직업 군인, 외국 회사 주재원, 외국인 한국어 교사가 대표적이다. 다만 종교 계통의 수요자 집단은 한국이 사회․경제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들 집단은 한국에 오기 전에 이미 어느 정도의 한국어 학습 경험을 갖고 있으며 한국에서 약 1년 정도 한국어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한국에서의 올림픽, 월드컵 개최나 세계무대에서의 한국의 위상 변화에 기인한다. 한국어 교육 초기에는 대부분의 한국어 학습자가 선교사나 군인과 같은 특정 계층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에도 점차 변화가 일
<서론>
일본의 중세와 고대를 나누는 대표적인 기준은 그 사회의 지배집단이다. 고대에서의 일본사회는 수많은 귀족가문들의 지배하에 있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력한 가문은 천황가가 되거나, 천황가를 보좌하면서 권력을 유지해갔고, 귀족간이 수많은 암투와 전쟁이 고대사회를 이끌어갔다. 따라서
전환하였다. 이들은 민립대학 설립 기성회를 조직하고 대학 설립인가를 총독부에 요구하였으나 허가를 받지는 못하였다. 일제는 조선인의 대학 설립 움직임을 철저히 차단하였고, 선교사의 경우에 한해 조선 식민지 지배에 대한 외국 정부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한 유화책의 일환으로 제한적
몽골제국과 징기스칸에 대해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몽골 시대를 어떻게 보아야하는가?
* 중국사 속에서는 (元朝史)는 낮게 평가되고 있음
* 이민족의 한족차별적인 정책으로 100여년밖에 지속되지 못하였다.
* 이는 중국 한문사료가 가지고 있는 화이사상이나 근대 내셔널리즘적인 역사관의
Ⅰ. 교육부는?
1. 비전
교육부 장관 서남수는 교육부의 비전이 다음과 같다고 말했다. “교육은 한 나라의 근본을 다지는 동시에 미래를 여는 힘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내일을 이끌어갈 주인공인 우리 아이들은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알고, 원하는 분야에서 능력과 가능성을 마음껏 발